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Daily

[코드스테이츠 PMB 9기] W5D3/W5D4 마켓컬리와 랜딩 페이지

김마론 2021. 12. 22. 17:24

내일의 장보기
마켓컬리


1. 앱 서비스(혹은 웹 서비스) 1가지를 선택하여 랜딩 페이지를 분석해주세요.
2. 현재 랜딩 페이지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과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해주세요. (최소 2가지 이상)
3. As is - To be 를 통해 테스트 하고 싶은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4. 테스트 과정을 세부적으로 스케쥴링 해주세요.

내일의 장보기 마켓컬리

오늘의 과제로 내가 선택한 서비스는 마켓컬리다. 개인적으로 마켓컬리의 깔끔한 UI와 선명한 보라빛 시그니처 컬러를 좋아한다. 하지만 홈페이지 메인이 좀 복잡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과연 이게 최선인가?' 라는 생각을 종종 하고 있었고, 그렇다면 '마켓컬리의 랜딩 페이지는 어떨까'라는 종착점에 이르러 이를 다루고 싶었다. 현재 마켓컬리는 앱 서비스와 웹 서비스를 둘 다 제공하고 있다. 물론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것은 앱 서비스인 것을 알지만, 살펴본 결과 두 가지 버전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그러므로 오늘은 마켓컬리 웹사이트의 랜딩 페이지를 분석해 볼 것이다.


마켓컬리의 랜딩 페이지

첫 번째 단계

검색창에서 '마켓컬리'를 검색하고 URL을 타고 들어오면 확인할 수 있는 메인 홈페이지다.

여기서 당신이 홈페이지에 처음 들어온 사용자라면 가장 클릭하고 싶은 문구는 무엇일까?


지금 가입하고 인기상품 100원에 받아가세요!

 

감히 나는 이 카피라이팅 문구에 혹하지 않을 사용자는 드물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므로 이 가입 유도 문구가 바로 마켓컬리의 첫번째 CTA(Call to Action)이다.

지금 당장 인기상품을 100원에 받아가고 싶으므로 이 문구를 클릭해보도록 하자.


두 번째 단계

한 번의 클릭만으로 두번째 단계만에 랜딩 페이지에 진입했다.

랜딩 페이지에서 마켓컬리가 의도한 두번째 CTA(Call to Action)은 아주 명확하게 보인다.

바로 '가입하고 혜택 받기' 버튼, 즉 '회원가입'이다.

 

마이크로카피 1 : 첫 구매시 100원

마이크로카피 2 : 한 달 동안 무료배송

마이크로카피 3 : 한 달 내내 5% 적립

 

마이크로카피를 클릭하면 화면 스크롤바가 내려가서 화면 전환과 CTA 문구가 바뀌는 형식으로 CTA 유도

 

마이크로카피 1 <첫 구매시 100원>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화면
마이크로카피 2 <한 달 동안 무료배송>과 마이크로카피 3 <한 달 내내 5% 적립>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
스크롤을 더 내리면 나오는 4번째 CTA 문구 <1분 내로 가입하기>

 


무엇이 개선되면 좋을까

1. 위로 올리기 버튼이 스크롤바가 중앙에 위치한 지점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 데 더 일찍 나타나면 좋지 않을까?

(우측 하단) 위로 올리기 버튼이 나타나는 시점

2. 마이크로카피 2가지 문구를 클릭하면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고객 입장에서 혜택에 대한 문구(특히 '한 달 내내 5% w적립)에 대한 내용이 선명하고 가시적으로 읽히지 않거니와, 그다지 매력적인 혜택이 아닌 것 같다. 더 매력적인 혜택을 마이크로카피로 바꾸고 맨 아래 CTA 버튼이 나오는 화면도 3번째 마이크로카피에 대한 문구로 바꾸는 게 좋겠다.

 


 

As Is

3번째 마이크로문구인 '한 달 내내 5% 적립'이라는 혜택이 고객 입장에서 덜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또한, 위의 두 가지 문구를 클릭했을 때 스크롤바가 내려가면서 전환되는 화면이 동일하다. (아래 사진 참고)

 


To Be

3번째 마이크로 문구를 "아침 7시까지 배송완료"으로 바꾼다

내가 고객으로서 마켓컬리를 사용하는 이유 중 큰 요인은 바로 이 요인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의 화면을 마이크로문구 3을 클릭했을 때 전환되는 화면으로 바꾸면 끝까지 스크롤바를 내리지 않아도 고객들이 모든 혜택을 다 볼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A/B 테스트 스케쥴링

1. 가설 : 3번째 마이크로문구를 '한 달 동안 5% 적립'에서 '아침 7시까지 배송완료'로 바꾸고, 4번째 CTA 버튼으로 유도를 전환하면 4번째 CTA 버튼인 '1분 내로 가입'를 클릭하는 CTA가 많아질 것이다.

2. 목표 : '1분 내로 가입하기' CTA 50 % 상승

3. 기간 : 2022년 3월 1일 ~ 2022년 3월 25일 (4주)

4. 대상 : 처음으로 마켓컬리 앱을 다운 받은 신규 가입 대상 고객 A 집단 100명 (광고를 통해 방문 유도)

5. 측정 지표 : CTA 증가 수 확인

 


참고자료

 

마켓컬리 :: 내일의 장보기, 마켓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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