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9기] W2 Design Thinking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드디어 위클리 프로젝트의 시작이다. 내가 8주간 다루게 될 프로덕트는 바로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다. 자타공인 명실상부 1등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를 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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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정의
'2주차 프로젝트 과제에서 발견한 문제' 만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을 정의하는 겁니다.
기능이 가져야할 속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MVP를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을 정의합니다.
1. 메뉴 카테고리별 설명 추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단순히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하려는 사용자도 메뉴 선택이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카테고리와 메뉴가 다양한 점이 스타벅스의 셀링 포인트이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다면, 카테고리 밑에 간단한 설명을 추가하는 방법이 있다.
2. 메뉴 수령까지의 예상 대기 시간 표시
기존에는 사이렌오더 주문을 파트너가 확인한 후, 대기자 수를 표시해주는 형식으로 예상 대기 시간을 짐작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한 명의 고객이 20잔을 주문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정확한 예상 대기 시간을 알 수 없다는 것이 가장 아쉬운 UX로 선정되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사이렌오더를 주문하기 전 선택한 메뉴를 수령하기까지의 예상 대기 시간을 표시하기로 했다. 이는 해당 제품별 소요시간과 대기자 수를 계산하여 도출된 결과로 표시될 것이다.
3. 사이렌오더 단순 주문 실수 시 취소 가능
물론 현실적으로 어려운 기능인 것을 안다. 하지만 조사를 통해 다른 스마트 앱 사용 카페는 취소 기능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불가능한 기능은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문 매장을 확인했지만 잘못 선택했거나, 실수로 퍼스널 옵션을 놓쳤거나, 결제 수단을 잘못 선택하는 등 아주 사소한 실수로 인해 사용자는 이를 돌이킬 수 없다는 사실에 대한 불쾌함을 갖게 된다. 이는 곧 사이렌오더 재 사용에 대한 이탈을 낳을 수 있다고 판단하다. 시장 조사에서도 중요했던 결제 취소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꼭 해결할 수 있는 MVP를 만들 것이다.
Prototype 프로토타입 제작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MVP를 만들기 위한 Prototype을 그려봅니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성하되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종이 한장에 작성하며 그림, 글 등을 활용합니다.
참고할 만한 기존의 유사한 솔루션이 있다면 참고합니다.
1. 메뉴 카테고리별 설명 추가
2. 메뉴 수령까지의 예상 대기 시간 표시
3. 사이렌오더 단순 주문 실수 시 취소 가능
솔루션 정의 Solution Statement
위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에 대해 한 문장으로 작성해주세요.
ex) 토스 : 간편 송금 서비스, 멜론 :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는 스마트하게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시장호응가설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
가설 : 만약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기능' 을 이용한다면 이렇게 될 것이다.
전체 시나리오를 단계별로 구분하되 잘 보일 수 있도록 스토리보드 형태로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ex) ~ 문제를 겪는다. → ~ 앱을 설치한다. → ~ 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한다.
1. 사용자들이 사이렌오더 결제 전 수령 예상 대기 시간을 알고 싶어하는 문제를 겪는다
→ 상품 및 매장 선택 후 결제 전 페이지에서 수령 예상 대기 시간을 알 수 있다
→ 예상 대기 시간에 따라 사용자는 결제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
2. 사용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기 위하여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1안. 원하는 상품을 검색할 수 있다
→ 2안. 카테고리 이름 하단에 설명을 읽고 원하는 상품이 있을 것을 유추할 수 있다
→ 원하는 상품을 보다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3. 사용자들이 주문 매장 및 결제 수단 실수로 인하여 사이렌오더 주문을 취소하고 싶다
→ 주문 완료 팝업 알람이 뜨기 전 취소 버튼을 클릭할 수 있다
→ 사용자는 단순 주문 실수에 대한 취소를 할 수 있다
Business Model 수익 모델 분석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도식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Business Model 수익 모델 강화
새롭게 기획한 기능을 토대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작성합니다.
또는 새롭게 기획한 기능으로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다면 요소를 추가하여 기존의 BM을 강화해줍니다.
이 부분을 고민해보았는데 답이 나오지 않아 해당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얻고 싶습니다
MVP 솔루션 검증 방법 및 평가 지표 설정
여러분이 만든 MVP는 실제로 고객이 원할 수도, 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증을 위해 아래 질문에 답해주세요.
누구에게, 몇 명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솔루션을 검증 받으시겠습니까?
솔루션의 성공/실패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 지표는 무엇입니까?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를 사용하는 사용자, 5명에게, 프로토타입 이미지를 담은 설문 양식을 보낸다
설문의 답변을 통해 실제로 유의미한지 아닌지를 판가름할 것이다
참고자료
사이렌 오더, 스타벅스의 온라인 사업확장의 교두보
[코드스테이츠 PMB 7기] 퍼널 분석 | 오늘 과제에서 진행되는 분석은 성장점(Growth Point)에 대한 분석입니다. 오늘의 분석 사례는 스타벅스(Starbucks)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이렌 오더(Siren Order)'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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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가 커피값 안 올린 비결 사이렌 오더
스타벅스가 커피값 안 올린 비결 사이렌 오더, 시스템 디지털화로 인건비 절감 최저임금 올라도 커피값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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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만 하세요, 취소는 안됩니다”…오더만 받는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사이렌오더, 주문 결제 이후 취소 및 메뉴 변경 불가 <br/>대기번호는 주문 결제 후에만 확인 가능 <br/>일방적인 결제시스템에 소비자 불편함 커져 <br/>할리스커피·투썸플레이스·매머드커피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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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사이렌오더는 일체 취소불가", 왜?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을 막기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이 2.5단계로 격상되면서, 카페는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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